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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특수아 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특성

by 율이맘43 2023.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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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 상담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에 들어서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아동이나 청소년은 단순히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라 독립된 한 인격체로서 각자 개성을 가지고 세대적 특성과 문화를 이루면서 성장과 발달하고 있다. 특별히 신체적, 정서적, 또는 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아동과 청소년들이 있다. 장애는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는데, 어떤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어떤 아동은 나중에 새롭게 장애를 갖기도 한다. 또한 어떤 문제는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는 오랫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특수아 상담(1) 정의, 필요성, 특성

특수아 상담의 정의

특수아 상담은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한 부분이다.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8) 제2조 제2항에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명시하고 있으며, 그 안에 상담지원이 포함되어 있다. 특수교육은 일반적으로 특수아동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 방법을 가지고 특별히 고안된 교재와 도구나 시설을 이용하여 특수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특별한 교육을 의미한다. 법적인 정의를 보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8) 제2조 제1항에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제2호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특수아 상담은 특수교육의 범위 안에 속하는 지원 서비스를 의미한다.

특수아 상담의 목적

특수아 상담의 목표는 일반 상담의 목표인 변화와 문제해결과 크게 다르지 않다. 특수아가 지닌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하며 내담자의 사고방식이 변화하거나, 행동의 변화, 및 증상의 해소 등이 목표가 된다. 또한 앞으로 닥칠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있다. 따라서 특수아 상담의 목적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첫째, 특수아가 지닌 여러 분야의 문제를 다루어줌으로써 특수아가 지닌 정당한 가치를 발견시키고, 문제해결에 조력해 주는 일이다. 둘째는 현재의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상담의 과정을 통하여 장래에 있어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자신이 해결할 수 있도록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성격의 특이성을 교정하여 원만한 인격형성을 목표로 한다.
    • 자립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게 하여 사회적으로 자립할 수 있고 나아가 사회에 공헌하도록 육성한다.
    • 직업적 기능과 태도를 기른다.
    •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결함을 보충하고 수정한다.
    • 신체발달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돕는다.

특수아 상담의 특성

특수아 상담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특수아 상담은 다측면적인 통합 서비스로 이루어진다. 특수아는 다양한 장애나 영재들로서 각각도 매우 이질적인 집단이다. 특수아동은 미성년자로서 학력전, 초등학교, 및 청소년기의 학생이라는 점, 장애를 포함하여 특수한 문제를 지니고 있는 사람이라는 점, 아직은 발달 과정에 놓여 있다는 점, 부모를 포함하여 가정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 교사를 포함하여 학교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하는 만큼, 특수아에 따라 각 분야에서의 여러 전문가들이 함께 협업을 하는 다측면적인 통합 서비스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둘째, 특수아 상담은 크게 치료와 유지 및 예방적 조치라는 3가지 방향을 가지고 진행된다. 치료는 아동이 지닌 지체나 결핍의 영역과 부분을 보완하고 채워 주어서 정상발달에 근접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지체되거나 부족한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상 발달을 위한 준비를 해준다. 그러나 내담자가 유아, 아동 및 청소년들이기 때문에 지체나 결핍 영역을 보완하는 치료만으로 끝나기 보다는 보완된 부분을 계속 유지시키면서 정상발달 과정을 따라갈 수 있도록 좀 더 지속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특수아 상담은 치료 교육적 접근을 지니고 있다. 특수아 상담에서는 상담과 치료 및 교육을 뚜렷하게 구분 짓기 어렵다. 치료라는 용어는 좀 더 심각한 장애를 지닌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적인 관점에서 성격이나 행동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한 심화된 의학적, 심리학적 치료 환경을 제공하는 경우를 의미하는 반면에, 상담은 덜 심각한 장애를 지닌 내담자를 대상으로 하여 예방적으로 발달적인 관점에서 직업이나 교육, 의사결정상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교육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따라서 상담의 대상이 덜 심각한 장애에서부터 심각한 장애에 이르기까지 장애의 정도가 폭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상담의 관점도 발달적으로 예방적인 관점에서부터 치료적인 관점에 이르기까지 사용되며, 상담의 주 문제도 직업이나 교육, 의사결정상의 문제에서부터 성격, 사회성, 해동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특수아 상담에서는 교육영역과 상담 및 치료영역이 혼합될 가능성이 높다.

넷째, 특수아 상담은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상담의 주요 방법은 언어이다. 그러나 특수아 상담에서는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좀 더 확장되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특수아동은 성인이 아니라 아동이면서도 영재를 제외하고는 언어의 사용이 비교적 제한되어 있기 때문읻. 영재를 포함하여 특수아동들에게 접근하고 이들과 상호교류하면서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언어 외의 여러 가지 방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음악이나 미술, 놀이, 모래 놀이, 독서, 영화 등의 접근 방법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다섯째, 특수아 상담은 특수아 부모상담이 병행된다. 특수아동 상담이 갖는 제한점과 더불어 특수아동이라는 제한점을 지니고 있는 만큼 부모의 개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부모상담이 병행되어야 한다. 

여섯째, 특수아 상담은 아동의 개인적인 기능과 관계된 내용과 가족의 기능과 관계된 내용과 사회적 기능과 관계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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