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by 율이맘43 2023. 8. 14.
반응형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발달을 형성하는 데 있어 인지적, 행동적 및 환경적 요인 간의 호혜적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포괄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반두라의 이론은 인지 과정을 통합하고 관찰 학습과 자기 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전통적인 행동주의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이론은 심리학, 교육 및 사회 과학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반두라 사회적 인지이론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관찰 학습(모형화): 반두라는 개인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행동, 태도 및 정서적 반응을 배울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관찰 학습은 사회 인지 이론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그것은 네 가지 주요 과정을 포함합니다

주의: 모델의 행동과 그로 인한 결과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보존: 관찰된 동작을 기억합니다.
재현: 관찰된 행동을 재현하는 능력.
동기: 관찰된 결과에 영향을 받는 행동에 참여하는 동기.

자기 효능감: 반두라는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믿음을 의미하는 자기 효능감의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자기 효능감은 동기, 노력, 지속성 및 회복 탄력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것은 과거 경험, 사회적 설득, 감정 상태 및 생리적 요인에 의해 형성됩니다.


상호 결정론: 반두라는 개인의 행동, 개인적 요인(인지, 정서, 자아 개념)과 환경 간의 상호적 관계를 강조했으며, 이 세 요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방향으로 상호 작용하고 영향을 미칩니다.

3중 상호 인과 관계: 이 개념은 개인적 요인, 행동 및 환경 간의 상호 작용을 반영합니다. 반두라는 이 요인들이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영향을 미쳐 복잡하고 역동적인 행동 패턴으로 이어질 것을 제안했습니다.

대리 강화와 처벌: 반두라의 이론은 개인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의 결과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행동에 대해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받는 것을 관찰하는 것은 개인이 비슷한 행동을 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기 조절: 사회 인지 이론은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자기 통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는 자기 조절을 강조합니다. 개인은 자기 관찰, 자기 평가 및 자기 강화와 같은 과정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결과 기대: 사람들은 과거의 경험과 관찰에 기초하여 그들의 행동의 잠재적인 결과를 예상합니다. 이러한 결과 기대는 개인이 특정한 행동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도덕적 이탈: 반두라는 또한 개인이 자신의 도덕적 또는 윤리적 기준에 반하는 행동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는 도덕적 이탈의 개념을 탐구했습니다. 이것은 책임을 최소화하고, 다른 사람들을 비인간화하고, 행동의 결과를 왜곡하는 것과 같은 메커니즘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은 교육, 치료, 건강심리, 미디어 영향력, 조직행동 등 광범위한 영역에 적용되어 왔습니다.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인지과정, 자기조절, 관찰학습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내부인지요인과 환경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인정함으로써 반두라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과 기능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을 적용할 때 주의할 점

윤리적 고려 사항: 항상 윤리적 고려 사항을 우선시하고 정보에 입각한 동의, 비밀 보장 및 개인의 자율성 존중의 원칙이 지켜지도록 합니다. 참가자 또는 고객을 존엄성과 존중으로 대하고 해를 끼치거나 고통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피하십시오.

관찰 학습의 균형: 관찰 학습은 강력한 도구이지만 모든 행동이 모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찰되고 잠재적으로 모방된 행동이 적절하고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모델 선택: 관찰 학습을 위해 제시되는 모델을 염두에 두세요.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행동과 특성을 보이는 모델을 선택하세요. 모델은 청중과 관련이 있고 긍정적인 결과에 기여하는 행동을 보여줘야 합니다.

정확한 표현: 관찰되고 학습되는 행동이 정확하게 표현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행동이나 결과를 잘못 표현하면 잘못된 학습과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 장려: 반두라의 이론은 관찰 학습을 강조하지만, 비판적 사고와 독립적인 판단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이 그것들을 모방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그들이 관찰하는 행동을 평가하고 잠재적인 결과를 고려하도록 장려합니다.

적절한 강화: 자기효능감 원칙을 적용할 때 적절한 강화와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개인의 자기효능감 신념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 발전, 성취를 인정하고 강화합니다.

현실적 자기 효능감 증진: 개인이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돕고 그 목표를 향해 노력할 때 지원과 안내를 제공함으로써 현실적인 자기 효능감 신념을 함양합니다. 비현실적으로 높은 자기 효능감 신념은 충족되지 않으면 실망과 낙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외부 보상에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을 피하세요: 강화가 중요하지만, 행동의 유일한 동기부여자로서 외부 보상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을 피하세요. 개인이 그들의 행동에서 내적인 만족과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내재적인 동기의 개발을 장려합니다.

부정적인 결과 해결: 개인이 부정적인 결과 또는 좌절을 관찰하면 이러한 경험을 처리하도록 돕고 회복 탄력성을 장려합니다. 실패와 좌절로부터 학습하여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및 대처 기술을 개발하도록 안내합니다.

문화적 민감성: 반두라의 이론을 적용할 때 문화적 차이와 민감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다른 문화적 맥락은 관찰 학습이 어떻게 인식되고 자기 효능감이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수용하기 위한 맞춤형 개입입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 사회 인지 이론에 기초한 중재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합니다. 원하는 결과가 달성되지 않을 경우 개인의 필요와 맥락에 더 잘 맞게 전략과 접근 방식을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이론들과의 통합: 사회 인지 이론은 심리학의 많은 것들 중 하나의 틀일 뿐이라는 것을 인식하세요. 더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개입을 만들기 위해 그것의 원리를 다른 관련 이론들과 접근법들과 통합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실천가들과 교육자들은 이러한 예방책을 준수함으로써 윤리적, 문화적 고려를 존중하면서 긍정적인 학습, 행동 변화 및 개인적 성장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이 적용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링크버튼 */ twitter /* 링크버튼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