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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by 율이맘43 2023.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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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은 그의 심리사회 이론에서 자아 정체성은 생애 주기 전체에 걸쳐 발달의 8단계에 걸쳐 목표와 도전에 직면함으로써 도달된다고 주장합니다. 각각의 심리사회적 단계는 해결되어야 할 위기를 초래하는 상반된 성향으로 알려진 두 개의 상반된 감정적 힘에 의해 구별됩니다. 각각의 위기는 가능한 한 빨리 숙달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 사람의 심리가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갈등의 성공적인 해결은 건강한 성격과 기본적인 미덕의 성취로 귀결됩니다. 자아는 이러한 성격의 강점을 이후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뢰감 대 불신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첫 번째 단계는 태어날 때부터 시작하여 약 18개월까지 계속됩니다. 주요 과제는 신뢰감 대 불신감입니다. 유아는 보호자에게만 의존합니다. 따라서 보호자가 유아의 필요에 반응하고 민감하다면 유아가 신뢰감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무관심한 보호자는 아기가 불안, 두려움 및 불신의 감정을 발달시키고 세상을 예측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발달 덕목은 희망입니다.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두 번째 단계는 1세에서 3세 사이에 발생합니다. 이 단계 동안 아이가 자신의 속도로 발달하도록 허용하면 자립심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일관성이 없거나, 과잉 비판적이거나, 과잉 보호를 한다면 아이는 자신과 자신의 세계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기본 발달 덕목은 의지입니다.

3. 주도권 대 죄책감

에릭슨의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 중 세 번째 단계는 3-5세의 미취학 단계에서 발생합니다. 아이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주도성을 개발할 수 있고 놀이 및 기타 활동을 계획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추구가 실패하거나 비판을 받으면 자기 의심과 죄책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본 발달 덕목은 목적입니다.

4. 근면성 대 열등감

네 번째 단계는 5세에서 12세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는 또래들과 자신을 비교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는 생산적이고 자신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아들이고, 결과적으로 학업, 스포츠, 사회 활동 및 가정 생활에 대한 성취감과 자부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측정하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열등감이나 무능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본 발달 덕목은 유능성입니다.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동

심리사회적 발달의 다섯 번째 단계는 청소년 정체성 위기로 특징지어집니다. 12세에서 18세 사이의 개인은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실험함으로써 자아감을 발달시킵니다. 응집력 있고 긍정적인 정체성 형성에 성공한 청소년은 강한 정체성을 갖게 되는 반면, 정체성을 찾지 않거나 정체성에 압박을 받는 청소년은 역할 혼란을 경험하고 약한 자아감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 발달 덕목은 충실성입니다.

6. 친밀감 대 고립감

여섯 번째 단계는 후기 청소년기에서 초기 중년기인 18세에서 40세까지 확장되며, 이 단계에서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기에 강한 자아감이 형성되어야 하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부족한 성인은 정서적 고립감이나 외로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고립되거나 외롭다고 느끼는 것을 피하기 위해, 개인은 다른 사람들을 공유하거나 돌볼 때 자신을 잃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강한 자아 정체성을 얻는 것은 개인이 진정한 친밀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반면, 정체성 확산은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 발달 덕목은 사랑입니다.

7. 생성성 대 정체성

생성성 대 자기 흡수라고도 불리는 에릭슨의 심리 사회 발달 이론의 일곱 번째 단계는 40-65세 동안 발생합니다. 중년의 성인 동안, 개인은 생성성이라는 긍정적인 목표를 가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부모 및 사회적 책임의 이행과 함께 출산으로 귀결됩니다. 이는 자기 또는 자기 흡수에 대한 관심과 매우 대조적입니다. 기본 발달 덕목은 배려입니다.

8. 자아통합 대 절망

노년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마지막 단계(65+)는 삶에 대한 성찰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삶에 대한 만족감을 키워 죽음에 평화롭게 접근하거나 기회와 시간 낭비에 대한 절망감을 키워 죽음에 대한 두려움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 덕목입니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가정

비록 에릭슨이 수년간의 현장 연구와 연구를 바탕으로 그의 심리 사회 발전 이론을 구축했지만, 그 이론은 몇 가지 가정에서 기초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각 단계의 사회적 기대는 모든 문화에 걸쳐 동일합니다. 부모의 영향력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걸쳐 존재합니다. 인간은 8단계에 걸쳐 비슷하게 발달합니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응용

심리사회 발전 이론은 개인이 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반응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 이론은 사회복지를 포함한 많은 분야에서 유용한 도구로 증명될 수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과거의 외상적 경험과 현재의 발달 과업과의 갈등과 관련하여 내담자의 증상적 행동 분석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Erikson"성숙 시간표"를 사용하여 개별 과제를 식별하고 과제 해결에 가장 적합한 지원 및 서비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판

경험적 연구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전 이론을 지지하지만, 단계별 위기의 긍정적인 해결은 자기 가치와 관련이 있다는 비판자들은 이 이론에 몇 가지 단점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에릭슨은 학력이 부족합니다. 이 이론은 각 단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유형의 경험을 자세히 설명하지 못합니다. 에릭슨은 모호한 스타일의 글쓰기를 사용하고 사용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지 않고 정체성 개발, 정체성 통합 및 정체성 압류와 같은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여 정체성을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관행은 독자나 팔로워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위기에 초점을 맞추고 다음 발달위기를 위해서는 하나의 위기의 완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용된 사회적 설명은 미국 중산층 이외의 다른 문화로 번역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여성의 경험을 정확하게 다루지 않습니다. 여성들은 아이를 낳는 것으로부터 멀어지고 자아에 다시 집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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