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이 있는 경우 겨울 방학을 이용하여 이사 계획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 집을 매도하고 새집으로 이사하는 경우는 집을 매도하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도 올해 초 첫째 아이 초등학교 입학 전 겨울에 이사를 했었는데 매도가 잘 되지 않아 마음고생을 정말 많이 했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제가 활용한 아파트 매도하는 경우의 유용한 팁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매물 내놓는 시기 결정하기
아파트를 매도하려고 할 때는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집값 상승기여서 매도자 우위의 시장이라면 적정한 가격만 책정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매도할 수 있습니다.
매도자 우위의 시장에서는 매도하고자 하는 시점부터 6개월 이전에 매물을 부동산에 내 놓으면 여유있게 집을 매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값이 하락하는 시기이거나 내가 매도하고자 하는 매물이 인기가 없는 지역에 위치해 있다면 집을 매도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수자 우위의 시장에서는 넉넉하게 1년 전부터 부동산에 매물을 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최근 아파트를 매도할 때 6개월 이전부터 부동산에 매물을 내놓았는데 매도가 쉽지 않았습니다. 결국 7개월이 걸려서 집을 매도했고 당초에 이사 계획이었던 시점보다 1개월 더 늦게 이사를 하게 되어 여러 가지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 매도자 우위 시장에서는 6개월 이전부터 매물을 내놓자!
- 매수자 우위 시장에서는 1년 년부터 매물을 내놓자!
적정한 매도 가격 책정하기
부동산 시장 동향을 파악했다면 매도 가격을 책정해야 합니다. 매도자는 당연히 비싼 가격에 팔고 싶고 매수자는 최대한 저렴하게 사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양측의 심리와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은 부동산 중개인이며 매도자 매수자가 아는 정보는 한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매도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은 시장 조사를 많이 하는 것입니다. 매도 가격 책정을 위해 저는 아래 2가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1. 여러 부동산에 문의하기
요즘은 인터넷 사이트에 매물들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가격은 어디까지나 희망 가격이고 실거래가와 매도희망 가격, 매수자들이 원하는 가격 사이에는 간극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분위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최대한 여러 부동산에 가격을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부동산에 문의하면 가격에 대한 전반적인 평균치를 알 수가 있고, 또 여러명과 대화를 하다보면 추후에 계약까지 함께 하고 싶은 중개인의 스타일을 알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더라도 집 주변 중개소를 틈날 때마다 들러서 친분을 쌓는 것도 정보를 얻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2. 매수자 입장으로 문의하기
부동산에 문의할 때 매수자의 입장으로 문의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매도자의 입장일 때와 매수자의 입장일 때 중개인들이 안내해 주는 가격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두가지 입장에서 상담을 충분히 해보면 내 집에 대한 적정한 매도가를 정하기가 수월합니다.
매물 홍보하기
매도 가격을 결정했으면 집을 홍보를 잘해야 합니다. 저는 집을 홍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1. 여러 부동산에 매물 내놓기
여러 부동산에 매물을 내놓으면 중개 경쟁이 자연스럽게 되기 때문에 집을 보러 오는 사람의 빈도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매물을 내놓은 부동산들 중에 우리 집을 홍보를 잘해주는 부동산이 어디인지 파악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소셜 미디어에 홍보하기
저의 경우 여러 부동산에 매물을 올렸는데도 계약이 성사되지 않아서 애가 많이 탔습니다.
그래서 늦었지만 지역 맘카페와 부동산 카페, 중고마켓에 집을 홍보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저의 경우는 소셜 미디어에 올린 글을 통해 2명의 매수자가 집을 보러 오기도 했습니다. 조금더 일찍 글을 올렸다면 홍보 효과가 더 좋았을 것 같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3. 중개비 협상
집이 오랫동안 매도가 되지 않아 고민이라면 중개인과 중개비를 협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 이사해야 하는 날 한 달 전까지 매도가 되지 않아서 마음 고생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열심히 우리집을 홍보해 주셨던 중개인에게 기한을 정해 알려주고 기한 내에 계약을 성사 시켜 주면 중개비를 두 배를 주겠다고 제안을 했습니다.
실제로 이 방법은 효과가 아주 좋아서 결국 약속한 기한 내에 매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내 집의 객관적 조건 확인하기
부동산 시장 동향과 아파트 단지의 위치 등은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는 요소입니다. 이 외에 내 집의 객관적인 조건은 다른 집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따져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로얄동, 로얄층인가?
로얄동, 로얄층에 해당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다른 집들보다 비교 우위에 있어 매도가 수워할 수 있습니다. 로얄동, 로얄층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면 좋습니다.
2. 향과 조망은 어떤가?
집이 남향이고 전면 조망이 아름답다면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큰 장점이 되므로 적극적으로 홍보합니다.
그 이외에 향이나 조망 중에 어느 하나라도 좋은 조건을 가진 집이라면 매수자들의 성향을 미리 파악하여 자신의 집의 조건과 생활 패턴이 맞다고 판단되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장점을 홍보하면 좋습니다.
3. 층수는 어떤가?
1층은 주로 어린 아이들이 있는 매수자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1층 매물을 원하는 매수자들이 꼭 있기 때문에 부동산에 적극적으로 홍보해 달라고 부탁을 해 놓으면 좋습니다.
탑층은 주로 신혼부부나 층간소음에 민감한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요즘은 층간 소음이 심각한 문제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매수자가 탑층에 관심이 있다면 이부분을 계속 상기시키면 좋습니다.
저희 집의 경우 탑층이었는데 탑층은 선호하는 사람과 비선호하는 사람의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집을 보러 오는 사람들을 관찰한 결과 탑층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비교적 많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탑층을 선호한다는 정보를 미리 듣고 매수자가 집을 보러왔을 때 탑층의 장점을 계속 어필했고, 탑층이기에 얻을 수 있는 조망이나 층간 소음에 관한 내용을 계속 강조했습니다.
매물의 매력도 높이기
외적인 노력을 모두 했다면 집 내적으로도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매수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실천하면 좋습니다.
1. 채광
집을 무조건 밝게 합니다. 햇빛이 잘 들어오도록 커튼을 걷어 두고, 조명을 항상 밝게 해두세요.
2. 청소
안 쓰는 물건들은 버리거나 안보이는 곳으로 치우고 실내는 항상 깨끗하게 정리를 해 둡니다. 특히 주방이나 화장실 등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정리하세요.
저는 집을 보여 주는 기간에는 항상 집정리를 신경써서 했고 부재시에 집을 보러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출근 전에도 항상 집을 정리해 놓고 출근을 했습니다.
3. 향기
사람이 집에 들어 왔을 때 불쾌한 냄새가 나면 호감도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자주 환기를 시켜서 실내 공기를 상쾌하게 유지하고 은은한 커피향이나 좋은 향이 나게 하면 좋습니다.
특히 화장실에서 소변 냄새가 난다거나 쓰레기통 주변에서 냄새가 난다면 부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으므로 항상 청결하게 청소를 해야 합니다.
4. 하자 수리
수리나 보완이 필요한 사소한 것들이 있다면 미리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하는 데 드는 비용이 아까워서 수리를 하지 않으면 집을 매도하기 어렵습니다.
벽지 도배, 화장실 곰팡이, 문고리, 전등, 페인트칠, 결로 등의 문제가 있다면 미리 신속하게 수리하세요.
저의 경우 겨울에 출근하느라 환기를 잘 못해서 결로와 곰팡이가 있었는데 제 눈에는 잘 안들어 왔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부동산 중개인이 곰팡이를 보면 매수자들이 다들 안좋아 한다는 피드백을 받고 바로 곰팡이를 전부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벽지도 바로 새로 교체를 했습니다.
마무리
저는 위에 언급한 사항을 모두 실천한 결과 다행히도 7개월만에 집을 매도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 하나의 노력이 원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노력이 함께 영향을 주어 집을 매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집이 안팔려서 마음 고생을 하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4.12.17 - [금융정보] - 미국주식 부부증여 알아보기(양도세 절세, 가족증여 한도와 세율, 증여방법, 필요서류, 평균단가 구하는 법, 국세청 신고 절차)
2024.12.13 - [금융정보] - 10만원 기부하고 13만원 돌려받는 고향사랑기부제
2024.11.21 - [여행] - 대한항공 마일리지 알아보기(적립방법, 신용카드 추천, 가족 마일리지 합산, 사용방법)
2024.10.11 - [생활정보] - 2025년 황금연휴 달력 미리보기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주식 부부증여 알아보기(양도세 절세, 가족증여 한도와 세율, 증여방법, 필요서류, 평균단가 구하는 법, 국세청 신고 절차) (1) | 2024.12.17 |
---|---|
미국주식 부부증여 국세청 신고절차 (2) | 2024.12.16 |
10만원 기부하고 13만원 돌려받는 고향사랑기부제 (3) | 2024.12.13 |
미국주식 부부증여 평균단가 구하는 방법 (2) | 2024.12.13 |
미국주식 부부증여 증여신고 필요서류 (1) | 2024.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