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를 남해로 가기로 하고 남해 향토 음식을 알아보니 멸치쌈밥이 유명하다고 나옵니다. 7살 5살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이다보니 지역의 향토 음식점을 갈 때 제약이 많이 있는 편입니다. 더 어렸을 때는 어쩔 수 없이 돈까스나 파스타 등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점 위주로 다녔지만 아이들이 조금 자란 지금은 어른들도 , 아이들도 함께 먹을 수 있는 식당을 찾아 향토 음식을 먹어보려고 합니다.
남해 향촌 멸치쌈밥 선정이유
어른들끼리의 여행이라면 멸치쌈밥으로 유명한 곳 아무곳이나 찾아가면 되지만 5살, 7살 두 아이와 함께 식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함께 나오는 곳으로 검색을 했습니다. 대부분의 멸치쌈밥집들은 갈치나 기타 생선구이를 함께 판매하기는 하지만 2인분 이상부터 주문이 가능해서 선뜻 가기가 망설여졌습니다. 아이들이 생선구이 2인분을 다 먹지도 못할 뿐더러 단가가 있는 편이라 부담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식당 선정 기준
- 멸치쌈밥, 멸치회무침과 생선구이를 함께 파는 식당인가?
- 생선구이를 1인분만 주문할 수 있는가?
- 또는 위 세 메뉴가 포함된 세트메뉴가 있는가?
- 5세, 7세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밑반찬이 포함되어 있는가?
- 가격대가 1인당 25000원 이하인가?
위 기준에 따라 알아보니 3군데 정도의 후보로 좁혀졌고 독일마을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남해향촌으로 결정하고 가기로 합니다.
남해 향촌 위치 및 정보
경남 남해군 삼동면 동부대로 1278지도
0507-1388-7807
매일 09:00~21:00
지역화폐(지류, 카드, 모바일), 제로페이, 단체석
남해향촌 메뉴
● 향촌스폐셜(2인 이상) √
- 1인 20,000원
- 멸치쌈밥
- 멸치회무침
- 멸치튀김
- 옥돔구이
- 된장찌개
●세트메뉴(2인 이상)
- 1인 17,000원
- A세트 : 멸치쌈밥+옥돔구이+멸치튀김
- B세트 : 순두부찌개+옥돔구이+멸치튀김
- C세트 : 된장찌개+수육+두부
향촌스페셜 2인분 음식
어른들이 먹고싶은 멸치쌈밥과 멸치회무침, 아이들을 위한 옥돔구이, 된짱찌개가 포함된 향촌스페셜 2인분을 주문합니다.
멸치쌈밥용 쌈장(?)이 보글보글 끓여져 나왔습니다. 보기에는 진하고 조금 짤 것처럼 보입니다.
상추에 멸치쌈장과 마늘을 올려 한 쌈 가득 먹어 보았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는 짜지 않고 오히려 간이 약한 편이었고, 멸치의 가시나 식감이 먹기 불편할까 염려하였지만 이물감 없이 먹을 수 있었습니다. 간이 세지 않아서 쌈에 가득 넣어 먹기도 하고 밥에 비벼 먹어도 자극적이지 않아 남편과 둘이서 바닥까지 긁어 먹었습니다.
회무침을 좋아해서 기대를 한 메뉴입니다. 멸치회의 식감이 생각보다 쫄깃하면서 부드러워 먹기에 좋았고 함께 들어간 야채도 신선해서 식감이 좋았습니다. 양념이 양이 많은 건지 간이 센건지 짜게 느껴져서 멸치회의 식감보다 양념맛이 강하게 느껴져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다 먹지 못하고 조금 남겼어요.
아이들을 위한 메뉴인 옥돔구이와 멸치튀김입니다. 옥돔구이는 생각보다 크기가 작았고, 바삭하거나 생선살의 식감이 최상이라고는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세트메뉴에 포함된 메뉴라고 생각하면 납득이 갈만한 맛이나 단품으로는 무리가 있을 것 같았습니다. 옥돔구이 한 마리로 두 아이들 밥 1공기 먹이기에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멸치튀김은 멸치자체가 작아서 튀김 크기도 작았는데 통째로 튀긴 것치고 뼈나 먹기 부담스러운 부분은 없었습니다. 막 튀겨내서 바싹한 식감은 아니었고 세트 메뉴의 구색을 맞추기 위한 메뉴같은 느낌이 들었으나 4명이 1마리씩 맛있게 먹었습니다.
세트에 포함된 된장찌개입니다. 꽃게가 들어가서 국물이 시원했고, 청량고추가 들어가지 않아서 아이들도 잘 먹었습니다. 옥돔구이와 더불어 아이들 밥 먹이는데 역할을 톡톡히 했고, 바닥까지 다 긁어 먹었습니다.
남해향촌 총평
- 멸치쌈밥은 자극적이지 않고 먹기 좋음.
- 멸치회무침은 식감은 좋으나 양념맛이 다소 강함.
- 옥돔구이는 크기가 작고 바삭하지 않아서 아쉬움.
- 멸치튀김은 서브 메뉴 정도의 존재감.
- 된장찌개가 맵지 않고, 시원하여 아이들이 잘 먹음.
- 밑반찬이 다양하고 대부분 맛있었음.
- 2인분 세트로 어른2, 아이2명이 먹기에 적합한 메뉴와 합리적인 가격대라 만족함.
- 어른들끼리 멸치쌈밥집을 찾는다면 선택의 폭이 아주 넓어 다른 식당을 가도 좋을 것 같음.
- 어린 아이들과 함께 멸치쌈밥을 먹고 싶다면 나름 합리적인 가격에 만족스러운 식당임.